[영화 속 영국 영어] 당신의 영국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될 영화 9편

6 Jul, 2021

 

 

대다수의 사람들은 미국식 영어와 그 표현들에 더 익숙한데, 이는 우리가 미국 영화나 미국 TV프로그램을 자주 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국 영어를 접할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다.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는 몇몇 상황에서 단어와 표현 방식은 물론 일상적인 표현이나 호칭까지 완전히 다른 경우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영국 영어를 공부해야 할까? 영국 영화를 시청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Catchi 영어 - 영어를 배우는 멋진 앱

하루 10분 낭독하고, 콩글리시 탈출하자!

 

  

 

영화로 하는 영국 영어 공부법 

 

영화로 하는 영어 공부는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사용해 단어나 표현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매우 좋은 영어 학습 방법이다. 다음은 영화로 하는 영어 공부법이다:

 

1. 영어 자막 보기 

 

영어 자막과 함께 영화를 보는 것은 당신이 단어나 문장의 철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접하게 될 수도 있어 회화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자막은 당신의 발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단어를 읽음과 동시에 배우의 대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막을 보는 것은 영국 억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영국 억양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국 억양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화면을 보며 단어 이해하기 

 

영화가 영어 공부에 매우 효과적인 학습 방법인 이유는 대사를 들음과 동시에 화면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 캐릭터가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며 “skint”라고 불평한다면,  단어의 뜻을 몰라도 그가 돈이 없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책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학습 방법으로, 영화를 시청하는 것은 어휘 공부에 있어 아주 좋은 하나의 방법이다. 

 

3. 관심 있는 영화 찾기 

 

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좋아하는 영어 관련 일을 하는 것이다. 비록 여기 추천 리스트에도 많은 종류의 영화들이 있지만, 당신이 직접 좋아하는 영화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학습 내용에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때, 공부는 더 쉬워진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영국 영어 공부에 딱인 영국 영화를 시청해보자. 

 

 

영국 영어 공부에 딱인 영화 9편 (영어 상급자 수준)

 

당신의 수준에 맞는 영화를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영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해당 영화에 대한 거부감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로 이곳에 당신의 영국 영어 공부를 위한 영어 상급자 수준의 영화들을 준비해두었다.

 

영어 초급자를 위한 영화 

 

Wallace and Gromit: The Curse of the Were-Rabbit

 

본 영화는 한국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영화는 아닐 수 있지만, 실은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있어 유명한 고전 명작 중 하나이다. 

본 영화는 월레스와 그의 개 그로밋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다. 그들은 어느 날 마을의 채소를 몰래 먹어 치우는 토끼를 만나게 되고, 그 토끼를 잡는 임무를 시작하게 된다. 

영화 속의 영어들은 단순하지만 유머러스하다. 캐릭터들의 생활 습관과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전형적인 컨트리 영어 스타일로 영어 입문자들에게 딱인 영화이다. 

 

 

Four Weddings and a Funeral

 

 

비록 최신 영화는 아니지만, 가장 유명한 영국 영화 중 하나이다. 

본 영화에는 매우 상징적이고 전형적인 영국식 유머는 물론, 영국 문화와 미국 문화의 큰 차이 또한 잘 드러나있다. 

예를 들어, Hugh Grant라는 캐릭터는 무의식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무례한 행동을 한다. 본 영화는 매우 유머러스하고 가벼워 영어를 들으면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준다. 

 

 

Shaun of the Dead

 

 

본 영화는 매우 유명한 코미디/좀비물이다. 

이야기는 런던에서 시작되며, 두 명의 천진난만한 친구가 좀비로부터 도망치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유명한 좀비 영화를 패러디한 것으로, 이해가 쉽고 캐릭터들이 구사하는 영어의 난이도 역시 높지 않다. 

일반적인 도시 생활을 보여주며, 그중에서도 인물의 독백에는 매우 많이 사용하는 영국 영어의 회화 표현들이 나타난다. 

 

 

영어 중급자를 위한 영화

 

28 Days Later

 

 

드라마나 코미디 영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공포 영화 한 편을 소개한다. 

본 영화는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이 좀비가 되어가는 내용을 담아냈다. 본 영화는 대부분의 코미디나 드라마 장르들의 영화들보다 대사가 적어 영국 억양의 이해를 높이는데 아주 제격이다. 만약 당신이 런던이라는 도시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본 영화는 당신으로 하여금 완전히 황폐한 런던을 상상하도록 할 것이다. 

 

Love Actually

 

 

본 영화는 영국인들이 사용하는 속어나 표현을 익히기에 아주 적합하다. 

다양한 영국과 아일랜드식 억양이 잘 드러나 있으며, 다양한 억양을 가진 영국인들의 대화를 들어볼 수 있다. 당신의 영어 수준이 중급 이상이라도, 자막을 켜고 본 영화를 시청하기를 권장하는데, 이는 본 영화에서는 영국인들만 알고 있는 속어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Bend it Like Beckham

 

 

본 영국 영화는 아마도 잘 알려지지 않은 영화일 것이다. 축구를 매우 사랑하고 직업으로 삼고 싶어 하는 한 소녀가 보수적인 영국 부모의 반대에 맞서 축구 선수가 되기 위해 그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담아낸 영화이다. 

스토리가 따뜻하고 유머러스해서 주말 오후에 시청하기에 적합하다. 

 

 

영어 상급자를 위한 영화 

 

Belle

 

 

<벨>은 한 아프리카 노예 여성과 한 영국 군관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에 관한 영화이다. 그는 그의 부친과 함께 영국으로 넘어가 상류층 집안에서 함께 생활한다. 

본 영화의 대사가 다소 복잡하고 회화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영국 식민지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당신의 어휘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영화는 스토리가 매우 탄탄하기 때문에 자막과 함께 공부한다면 읽기와 쓰기 능력 모두를 향상시키기 좋을 것이다. 

 

 

Trainspotting

 

 

본 영화는 영국 영화의 모든 장점인 블랙 코미디적 요소, 진취성 그리고 정교한 시나리오를 망라하고 있으며, 비속어와 속담을 하나의 시로 만들었다. 스코틀랜드를 배경으로, 한 무리의 헤로인 중독자들을 소재로 그들이 범죄로 돈을 벌고 다시 마약을 하는 내용을 담았다. 

본 영화를 시청하게 된다면 수많은 표현 방법을 공부할 수 있을뿐더러, 1990년대의 영국 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비속어와 새로운 표현 방법들이 많이 등장해 영국 영어에 익숙한 사람들도 자막을 켜고 시청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Attack the Block

 

 

본 영화는 공포/코미디 영화로 외계인들이 런던 남부의 한 마을을 습격하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본 영화는 런던 남부 억양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며,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특유의 다문화적 비속어들이 많이 등장한다. 따라서, 런던의 억양과 표현에 더 익숙해지고 싶은 영어 상급자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