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be/Vibes는 무슨 뜻일까? Vibe 용법 모음집

3 Dec, 2021

 

 

오늘날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영어 유행어인 'vibe/ good vibes/ bad vibes' 중, 'Vibe'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환경이나 상황 또는 음악이 주는 분위기나 느낌을 나타냅니다. 

이외에도 아래의 내용은 'vibe'의 다양한 용법에 대해 소개하고, 'Vibe'와 'Mood'의 의미와 용법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vibe

기분, 분위기 

 

 

 

'Vibe'는 'vibration'의 약자로, '어떠한 환경이 주는 특별한 느낌'을 가리키며 '기분, 분위기 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보통 어떠한 외부 환경이 주는 느낌을 나타내는 비공식적인 단어입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vibe'의 뜻은 '분위기' 혹은 '음악'의 분위기가 좋다고 말하는 것이며, 누군가가 발산하는 느낌'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비유할 때는 항상 'give off'과 함께 사용되며 어떠한 기운이나 느낌을 '발산하다'를 나타냅니다. 

 

'Vibe'는 '어떠한 장소, 정서 혹은 음악의 분위기, 느낌'을 나타냅니다. 케임브리지에 표기한 사전적 의미는 'the mood or character of a place, situation, or piece of music'로, '주변 환경이 주는 느낌'을 나타냅니다.  

 

'vibe'는 문장에서 단수와 복수 모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The music has a soothing vibe.

이 음악은 사람을 진정시켜준다. 

 

I didn't like that place – it had bad vibes.

나는 그 곳이 싫어. 거기는 뭔가 느낌이 안 좋아 

 

This restaurant has a good vibe.

이 식당 분위기 진짜 좋다. 

 

I got good vibes from this song.

이 노래 분위기 있네 

 

This hotel is beautiful and has a relaxing vibe.

이 호텔 너무 예쁘고, 분위기가 정말 편안하다. 

 

That man gives off bad vibes. We don't want to talk to him.

그 남자는 안 좋은 기운을 계속 뿜어 대서, 별로 얘기하고 싶지 않아. 

 

 

2. Don't kill my vibe.

분위기 깨지마 

 

 

'Vibe'의 한글 뜻이 '기분, 분위기'인 만큼, 'Don't kill my vibe.'의 뜻은 '분위기 깨지마' 로 이해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Kill one's vibe'는 '분위기를 깨다, 누군가의 기분을 망치다'의 뜻으로 'vibe'는 '흥미, 기분'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Don't kill my vibe'라는 노래도 있으니, 흥미가 있으신 분들은 'You tube'에서 들어보셔도 좋습니다.  

 

예: 

 

A: Yeah! I just won $1000 in the lottery!

아싸! 방금 로또 1000달러 담청 됐어! 

 

B: You did remember that last time you lost $5000, right?

너 저번에 5000달러 잃은 거 기억 안나? 

 

A: Woah, dude! Don't kill my vibe!

브로! 분위기 깨지마! 

 

 

3. Good vibe / Negative vibe

긍정 에너지 / 부정 에너지

 

'good vibes / positive vibes'의 뜻은 '좋은, 긍정적인 에너지' 이고, 

'bad vibes / negative vibes'의 뜻은 '나쁜, 부정적인 에너지' 이다. 

 

예 

 

We should spread good vibes to people around us.

우리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해야 한다. 

 

Try not to send out negative vibes. It may affect others.

부정적인 에너지 퍼뜨리지 마. 다른 사람들한테 영향을 줄지도 몰라. 

 

There was a negative vibe around the place then.

이 곳에는 부정적인 기운이 있어. 

 

The music has a good vibe.

이 음악에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다.

 

 

4. vibe 

호감, 좋은 느낌 

 

'Vibe'는 어떠한 장소의 분위기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당신과 어떤 누군가 사이의 분위기가 괜찮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There is a good vibe between us.

우리 사이의 느낌이 꽤 괜찮은 거 같아. 

 

There is a good vibe between me and Jenny.

제니와 나는 느낌이 좋아. 

 

There is clearly a vibe between us.

우리 사이에 분명히 뭔가가(느낌이) 있어. 

 

 

5. vibe

예감 

 

'Vibe'는 '예감'을 뜻하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만일 '불길한 예감'을 나타낸다면: have a bad 

만약 “'좋은 예감'을 나타낸다면: have a good vibe 

 

I had a bad vibe about this test because my teacher told me that it was difficult.

나는 이번 시험에 대해 예감이 안 좋아. 선생님이 나에게 이번 시험이 어려울 거라고 말씀하셨어. 

 

Kevin was so sure about his good vibe that he was going to win the first prize.

Kevin은 그가 반드시 우승 할 것이라는 좋은 예감이 들었다.

 

 

6. Vibe와 mood의 차이 

 

'vibe'는 '기분, 분위기'를 나타내지만 'mood'는 '사람의 마음'을 뜻한다. 'Vibe'는 외적인 환경이 주는 느낌을, 'mood'는 비교적 개인적으로 느끼는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Mood'는 일반적으로 '주관적인 정서'를, 'Vibe'는 비교적 '객관적으로 느끼는 분위기'를 뜻합니다.  

 

 

Mood

 

사람이 어떠한 환경에 대해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며, 대부분은 '개인의 정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환경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이유를 알 수 없는 어떠한 이유 때문에 개인의 기분이나 감정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 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Dad is in a good mood today.

아빠는 오늘 기분이 매우 좋다. 

 

Mina is in a bad mood because her dog passed away last week.

지난 주에 Mina의 개가 세상을 떠나서, 그녀의 기분이 매우 안좋다. 

 

 

Vibe

 

대부분은 사람이 어떠한 환경, 분위기에 '객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며, 비교적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아 느끼는 감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파티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분, 분위기'가 좋다고 느끼고 같이 놀고 싶다고 여기지만, 그중 Carl은 어제 여자친구와 헤어져서 '기분'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얘기할 수 있습니다. 

 

The party has a good vibe.

파티 분위기가 정말 좋다 

 

Everyone is in a good mood.

모두 다 행복에 보여 

 

Carl is not in the mood for a party because he just broke up with his girlfriend yesterday.

Carl은 어제 여자친구와 헤어져서 파티를 즐길 기분이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