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등] 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 [and so on]을 제외하고도 많은 표현들이 있다

19 Nov, 2021

 

 

영어 회화와 작문을 할 때, 우리는 자주 [예를 들어 …등등]의 표현을 사용해 [일부의 예시만 열거했음] 의 뜻을 나타내야 한다. 이때 많은 사람들은 단지 "…and so on"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번 챕터에 등장하는 다섯 가지 다른 표현법을 통해 영어 회화 시, 다양하게 사용할 수 돕고자 한다.

 

 

01. 「, and so on./ and so forth.」

 

이 용법은 일반적으로 문장의 말미에 사용된다. 여러 가지 예시를 열거한 후, "and" 앞에 쉼표를 사용하고, 문장의 말미에 사용되므로 "on"의 뒤에 마침표를 사용해야 한다. 

 

[and so on]을 사용할 때는 특정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같은 종류의 물건]을 열거했을 때, [and so on]은 [앞에 다른 종류의 물건들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eg I like pizza, spaghetti, fish and chips, fries, and so on.

 

(나는 피자, 파스타, 피시 앤 칩스, 감자 튀김 등의 음식을 좋아한다.) 

 

 

02. 「etc., / etcetera」

 

 

이 용법은 [, and so on.] 용법과 같이 [비슷한 종류의 물건]을 언급할 때 사용된다. 단, 이 용법은 문장의 중간 혹은 말미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몇가지 주의 사항을 살펴보자. 

 

 

1. 항목이 같거나 성격이 비슷한 일을 열거할 것. 

예를 들어, "soda," "tonic water," "alcohol," "ice cubes" 모두 음료이므로,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Bring chicken, soda, dress etc. for the party tonight"이라고 말한다면, 전혀 다른 성질의 것들을 열거했기 때문에, 듣는 이는 "etc"의 의미를 알 수 없다. 

 

2. "etc"의 앞 혹은 뒤에는 "and" 사용 불가. 

우리는 "Bring soda, tonic water, alcohol, and ice cube etc."라고 말할 수 없다. 이는 "etc"가 이미 "and so on"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다시 "and"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3. 인물 열거 시, "etc" 사용 불가. 

"I am going out for a picnic with Joey, Katie, John, etc." 위의 문장은 "etc"를 인물에게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문장이다. 

 

4. "such as"와 "etc" 함께 사용 불가. 

"such as"와 "etc"는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Bring items such as soda, tonic water, alcohol, ice cubes etc., for the party tonight."의 형태로 사용할 수 없다. 이때는 두 표현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5. "etc"연속 사용 불가 

말을 할 때, 습관적으로 "Bring soda, tonic water, alcohol, ice cubes etc. etc.etc."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만약에 중복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blah, blah, blah"를 사용해 생략된 물건들을 나타낼 수 있다. 혹은, 글을 작성할 때는 "…"(ellipses)를 이용해 "etc"를 표현할 수도 있다. 

 

 

03. 「… (ellipses)」

 

[…]은 [,and so on.]과 용법이 같다. [etc]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서면에서 많이 사용된다. 

[완전하지 않은 열거] 를 나타내는 것 이외에도 […]는 회화나, 채팅방에서의 대화 중 [생각 중이다] 라는 어조를 나타낼 수 있다.  

 

Well…I like your shoes.

(음… 나는 네 신발이 좋아.) 

 

 

04. 「blah, blah, blah」

 

 

[blah, blah, blah] 표현을 소개하기 전,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은 작문 시에는 해당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 비공식적인 용법이라는 점이다. 이 용법은 비공식적인 장소에서만 회화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He talked about his kids blah, blah, blah, and then we went out for dinner.

 

(그는 나에게 그의 아이들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얘기를 한 후, 같이 저녁을 먹으러 갔어.) 

 

05. 「and things like that 」

 

 

비공식적인 회화 표현으로, [유사한 일]을 나타낸다. 

 

I love hiking, climbing, and things like that.

나는 하이킹, 등산 등 소풍 가는 것을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