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속 인사말: 다른 스타일의 "Hi"

14 Jul, 2021

 

 

인사말은 당신이 영어를 공부할 때 배우는 첫 번째 단어로, 영어 회화 시 사용되는 필수적인 문구이다. 심지어는 영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이미 기본적인 인사말을 익혔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첫인상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싶다면, 특정인에게 다른 방식의 "Hi"를 말할 수 있다. 

동료들에게 어떤 인사말이 가장 전문성 있어 보일까? 호감을 갖고 있는 여성에게 어떤 인사말이 가장 쿨해 보일까? 영국 친구에게 어떤 영국식 인사를 건네야 할까? 다음의 인사말들이 당신이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Catchi 영어 - 영어를 배우는 멋진 앱

하루 10분 낭독하고, 콩글리시 탈출하자!

 

 

 

공식 인사말

 

공식적인 상황 및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공식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아래는 공식 인사말이 가장 자주 사용되는 상황들이다:

 

● 면접

● 비즈니스 회의

● 임원 또는 CEO와의 소통

● 신입 직원과의 담화

● 거래처 상담

● 연장자와의 교류

● 낯선 사람과의 담화

 

 

다음의 인사말을 통해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해보자. 

 

How do you do?

 

첫 만남 시 가장 적합한 구절이다. 비록 이런 종류의 인사말이 요즘에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당신이 사용하기에는 적격이다. 

비즈니스 만찬이나 공식 행사, 예를 들면 회의 상황에서 매우 제격이다. 가장 적절한 대답은 "I'm doing well thank you/ Fine, thank you."으로, 친근하면서도 예의 바른 태도를 보여준다.

 

Nice to meet you / Pleased to meet you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존경을 표하는 인사말이다. 보통 악수를 하며 "Nice to meet you"라고 말한다. 

 

예시: 

A: Good morning. I'm Alex White from [Company].

B: Nice to meet you, Mr. White.

 

How have you been?

 

오랜만에 만난 사람에게 해당 구절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예전에 만난 적인 있는 사람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 

A: How have you been?

B: I've been busy working a lot. How about you?

 

 

비공식적 인사말

 

커피를 마시며 이웃과 이야기를 나눌 때, 혹은 동료들과 잡담을 나눌 때, 비공식 인사말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자연스러운 상황들이 이에 포함된다: 

● 동료와의 비공식적인 회의 

● 업무 중 팀원과의 소통

● 동아리 활동 

● 이웃에게 안부 묻기 

● 친구와의 잡담 

 

 

Hello / Hi / Hey

 

"Hello" 와 "Hi"는 비공식 상황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인사말이다. 통상적으로 이름은 후반부에서 언급된다. 

Hello, Michel. How are you?

Hi, Monica. Nice to see you!

 

통상적으로 친한 사람에게는 "Hey"를 사용한다.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낯선 사람에게 "Hey"라고 인사할 수도 있으나, 너무 강한 어조로 발음 시, 자칫 상대방에게 거칠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Morning / Afternoon / Evening

 

대부분의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해당 구절은 매우 친근한 인사 방법 중 하나이다. 만약 당신이 집배원이나 이웃 혹은 환경미화원 등을 길에서 만난다면 해당 인사말로 인사하기에 매우 적격일 것이다.  

 

 

How are you doing? / How's it going?

 

"How are you?"는 일종의 매우 편안한 인사 방식이다. 대체로 해당 인사말을 사용해 안부 인사를 건넨 후, 다른 질문을 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해당 인사말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 짧고 긍정적인 답변을 한다. 

예시: 

A: Hello, Amanda! How are you doing?

B: Fine, thanks. And you?

 

Nice to see you / It's great to see you / Good to see you

 

만약 한동안 만나지 못한 누군가를 뜻하지 않은 상황에 만났을 때, 이와 같은 친절한 인사말을 사용해야 한다. 대화를 시작할 때 사용할 수도 있고, "Hi" 이후에 사용할 수도 있다. 

Hello, Veronica. Nice to see you there.

 

Long-time no see / It's been a while

 

해당 구절은 오랜 친구나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이런 표현들 이후에는 보통"How are you?"와 같은 표현이 사용된다. 이러한 안부 인사를 주고받은 이후, 근황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A: Hey, John! Long-time no see. How are you?

B: I'm fine, thanks! What's new?

A: Hi, Taya. How's it going?

B: Good thanks.

A: I haven't seen you for ages.

B: Yes, it's been a while.

 

 

속어로 안부 묻기 

 

속어를 배우는 것은 재미는 물론, 비공식적이면서도 약간의 유머를 느낄 수 있다. 누군가에게 속어로 안부를 묻는 것은 그들의 관계가 좋다는 뜻이다. 다음은 자주 쓰이는 속어들이다. 

 

 

Yo!

위의 재미있는 인사말은 20세기 90년대 미국의 힙합 문화에서 왔다. 지금도 미국에서는 많이 사용된다. 

 

What's up?

해당 표현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인사말로, 대면 상황 및 문자에서 많이 사용된다. 친구들의 근황을 물을 때 사용하는 가벼운 인사말이다. 

 

Sup

"What's up?" 줄임말 이다. 

 

Heyyy

문자를 보내거나 직접 메시지를 보낼 때, "Hey" 뒤에 "y"를 붙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썸이나 호감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일반적으로 당신이 어떤 이성에게 관심이 있을 때를 나타낸다. 

 

 

영국인들이 자주 쓰는 인사말 

 

영국식 인사말을 배우게 되면 영국 여행을 할 때 매우 친근하고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다. 아래의 영국식 인사말은 영국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Lovely to meet you / Lovely to see you

공식 석상에서 인사를 나눌 때, 영국인들은 "nice"대신에 "Lovely"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만약 영국 여행을 떠난다면, 영국인들이 미국식 영어의 "nice"를 뜻하는 "lovely"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영국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친숙하고 진실하게 들릴 수 있다. 

 

Are you OK?

해당 표현은 영국 속어 버전의 "Hello. How are you?" 이다. 만약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이렇게 묻는다면, "yeah, fine"이라 대답할 수도 있지만, 더 제대로 말하고 싶다면 "not bad"라고 말할 수도 있다. 

 

Alright, mate? / Alright?

아주 흔한 속어 표현으로, "Are you alright?"의 약자이다. 친근하면서도 이에 딱 맞는 답변으로 "Not bad, mate you?"을 사용할 수 있다. 

 

Hiya!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Hello"의 또 다른 방식으로, 특히 잉글랜드 북부에서 사용한다. 문자 메시지에서 자주 사용된다. 

 

What's the craic?

아일랜드에서만 사용하는 인사말로, "craic"의 발음은 "crack", "back"과 발음이 비슷하다. 매우 따뜻한 표현으로 "what is new with you?"이나 "have you got any interesting new gossip since we last met?"의 뜻이다. 

 

 

친한 친구 혹은 낯선 사람을 막론하고 멋진 인사말은 좋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 새로운 표현 방식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과감하게 영어로 대화를 시작해보자.